10월 23일 글로벌 암호화폐 저녁 뉴스 정리

신고 | | 조회수 267

[10월 23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中 관영언론, '블록체인 채널' 정식 론칭]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관영언론 인민망(人民网)이 오늘 열린 '2018 추계 인민망 블록체인 기술 포럼'에서 '인민망 블록체인 채널'을 정식 론칭한다고 발표했다. 인민망 총재 예전전(叶蓁蓁)은 블록체인 업계에 만연한 비관론에 대해 "블록체인 업계의 기조는 전혀 변함이 없다"며 "블록체인이 차세대 기술이라는 점, 해당 기술이 여전히 초기 단계라는 점, 광범위한 응용 전망이 존재한다는 점, 중앙 및 각급 정부가 블록체인 발전을 적극 추진 중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알바니아, 암호화폐 우호정책 검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알바니아 정부가 암호화폐 친화적 관할 구역 조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이니스트는 알바니아 현지 미디어 티라나 타임스의 22일(현지시간) 보도를 인용하며 알바니아 정부가 관할 구역 조성을 위해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를 확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알바니아 총리 에디 라마(Edi Rama)는 암호화폐 친화적인 혁신이 '놀라울 정도로 참신하다'며 "혁신적인 금융 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기회는 모든 나라에게 열려있다. 규제 검토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노력의 일부"라고 덧붙였다.

 

[필리핀 SEC, 암호화폐 관련 규제 방안 마련 중]
필리핀 유력 미디어 GMA 네트워크에 따르면,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중앙은행과 협력하여 암호화폐 거래 및 ICO 관련 규제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Ephyro Luis Amatong SEC 위원은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데 따라, SEC 또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구속력 있는 규정을 이르면 올해 안에 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주 정부 산하 연구기관 "블록체인 채택, 회의적 입장"]
IT 전문 미디어 아이티뉴스(itnews)에 따르면, 최근 호주 전 총리 말콤 턴불(Malcolm Turnbull) 이끄는 정부 산하 디지털혁신원(DTA)이 "블록체인은 연구 가치가 있지만, 표준화 등 많은 노력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더 나은 대체기술이 고려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 채택에 회의적인 의견을 밝혔다. 호주 정부는 지난 5월 DTA에 예산 70만 달러를 투입, 공공 결제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

 

[테마섹 산하 벤처캐피탈, 바이낸스와 법정화폐 지원 거래소 설립]
23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부 펀드인 테마섹(Temasek) 산하 밴처캐피탈 버텍스 벤처(Vertex Ventures)가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전략적 투자를 감행, 싱가포르서 법정화폐 지원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설립을 공동 추진한다. 이번 투자에는 버텍스 차이나, 동남아, 인디아 등이 공동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바이낸스는 이를 통해 동남아 전역에 법정화폐 거래 관련 게이트웨이 및 서비스 등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OKEx, '마진콜 피해' 투자자 항의...사무실 업무 차질]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방금 전 한 웨이보(중국 SNS) 사용자가 중국계 거래소 OKEx 사무실 내 투자자 항의로 인한 소란이 일어난 현장 영상을 게시했다. 투자자들은 OKEx 거래소가 중국 당국이 불법으로 규정한 '고 레버리지 마진거래' 및 '허위 거래' 등으로 투자자 피해를 야기했으며, 권익보장을 주장하는 투자자의 문의를 무시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이에 OKEx 거래소의 업무가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日 코인체크, 29일 신 약관 적용...익명성 강조 코인 상장 폐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가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 가이드 및 서비스 약관을 발표, 오는 29일부터 시행된다고 공지했다. 관련 문서에 따르면, 모네로(XMR, 시총 10위), 대시(DASH, 시총 13위), 지캐시(ZEC, 시총 19위), 어거(REP, 시총 52위) 등 익명성 강조 특징을 가진 코인의 프로젝트 설명 및 페어거래 종목은 플랫폼에서 삭제될 예정이다.

 

[나스닥 ETF 발행 담당자 "블록체인 테마 ETF, 신규 성장동력"]
미국 나스닥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 발행 담당자 스티브 오(Steve Oh)가 지난 22일(현지 시간) 뉴욕에서 열린 '2018 체인사이트'(2018 CHAINSIGHTS) 블록체인 서밋에 참석해 "블록체인 테마 ETF는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나스닥은 5년 전부터 블록체인 기술의 금융 분야 활용 방안을 모색해 왔다. 실제로 나스닥은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링크(Linq)를 도입하는 등 많은 시도를 거듭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1~3분기 전세계 ICO 달성률 50% 미만]
중국 암호화폐 분석 및 데이터 제공업체 블록데이터(BlockData)에 따르면 올해 누적 3분기 전세계 ICO 프로젝트 발표 건수는 1,910개, 달성률은 5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9월 전세계 ICO 조달액도 1월 대비 89.5%가 감소, ICO 시장 침체를 반영했다. 세부 분야별로 보면 산업 응용 ICO 비중이 증가한 반면 기초 기술 ICO 비중은 73% 감소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ICO 발행 건수 기준 1위를 기록했다.